• 교회라는 공동체
  • 향린교회.jpg
    향린교회 앞마당에 말없이 서있는 은행나무

    공동체라는 라는 것은 어떤 공동의 뜻을 가진 사람들의 모임이다. 그 공동의 뜻을 우리는 그 공동체의 정체성이라고 불을 수 있을 것이다. 교회라는 공동체의 정체성은 무엇일까?

    간단히 말해서 교회란 예수님이 가신 그 길을 따라가 보려고 애쓰는 사람들의 모임일 것이다. 지금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다면, 그가 가실, 그 길을 따라가 보려고 애쓰는 사람들이 모인 곳일 것이다.

    교회란 사람들이 자기 자신의 취미나 소원을 살리기 위하여 존재하는 기관은 아니다. 교회에 처음에 나오게 된 동기는 어떠했든 간에, 결국에는 예수님의 삶을 보고, 결국에는 앞서 간 그의 길을 따라가 보려고 애쓰며, 그것을 위해 서로 힘을 합쳐서 살아보려는 사람들의 공동체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예수님은 이 땅에서 어떻게 살았는지, 그가 지금 계신다면 우리에게 어떻게 살라고 말씀하실지 알아야 할 것이다.

    예수님은 이 땅에서 “가장 보잘 것 없는 사람에게 해 준 것이 바로 나에게 해 준 것이다”(마태 25; 40)라고 하시면서, 이 땅에서 가장 가난하고, 고통 받고, 소외되고, 무시당하고, 천대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그의 시선을 향하며, 그들을 자기와 동일화 하였다. 그들 속에서 우리는 예수를 만나게 되고, 그 들과 함께 예수 공동체를 살아가는 것이다.

    그 들은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 (물질, 재능, 지식, 취미, 시간 등)을 어떻게 하면 조금이라도 “가장 고통 받고, 소외당하고 있는 사람”들과 함께 살며 나눌 수 있을까 고민하면서, 앞서 가시는 예수님의 뒤를 따라가려는 사람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본회퍼가 말 한대로 교회는 타자(他者)를 위해서 존재할 때만 교회일 수 있다. 그 ‘타자’라는 것은 다름 아닌 예수님이 찾아 가셨던 그 곳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물론 교회 안에서의 서로의 친교가 필요하다. 그러나 그 친교가 자기들만의 친교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친교를 가지고 밖을 향하여 나아 갈 때 의미가 있는 것이다.

    교회가 열매를 맺을 수 있으려면 “밀알 하나가 땅에 떨어져서 죽지 않으면 한 알 그대로 있고, 죽으면 많은 열매를 맺는다.”(요한 12;24) 라는 예수님의 말씀대로 밀알 하나하나의 희생이 필요하다. 희생 없는 곳에 열매가 맺을 수 없다. 교회가 각자의 처지나 취향이 비슷한 사람들이 모여서 그저 재미있게 지내는 친목단체에 머물어있을 수는 없다.

    “주님은 이 세상 끝날 때 까지 고통을 당하시나니 우리는 그동안 졸아 서는 안 될 것이다” (파스칼)

    향린 60년, 이 세월은 나에게는 나의 일생이나 마찬가지다. 내 나이 30세에 이 교회의 창립에 참여하였고, 지금까지 향린과 같이 살아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돌이켜 보면 내가 한 일이란 별로 없다. 봄이 되면 새 잎사귀가 나오고, 가을이 되면 노란 낙엽이 떨어지는, 교회 앞마당의 서있는 저 은행나무처럼, 그저 교회가 잘 되기를 바라면서 옆에 서있었을 뿐이었다. 교회를 같이 시작했던 동지들은 다 가버리고 아무도 없다. 쓸쓸함에 잠길 때도 많지만, 젊은 교우들을 바라보며, 씩씩한 향린의 앞날을 희망해본다. 이제는 백발이 무성하고, 기력도 쇠하였으니, 때가 오면 낙엽 되어 흙에 묻혀 한 줌의 거름이라도 되었으면 한다.

    (2011. 12. 30)

머리말
그저 주어진 대로 산다
밀알 하나
들의 백합화를 보라
너의 하느님이 어디 있느냐?
십자가의 길
병의 선용
죽음과 삶
향린의 태동과 초창기의 모습
초점을 가진 교회
내가 목마르다
그리스도와 함께 걸으며, 함께 싸우며 그리고 그리스도와 고난을 함께하는 교회
전쟁과의 전쟁
치료와 치유
지구의 암:인간
우리 몸의 지혜
마음의 고향
사랑의 날개
꿈에서나 그려보던 금강산
60년 만에 밟아보는 평양땅
6․25의 회상
미국의 패권주의와 아시아의 평화
시급히 북녘 어린이를 도웁시다
이라크 어린생명들의 비명
“일등만이 살아남는다”는 세계
야만의 시대
안병무(安炳茂) 형을 먼저 보내면서
야성(野聲)과 안병무(安炳茂)
행동하는 양심 -인간 홍근수
서울의대 가정의학과 창립 20주년을 축하하면서
인의협의 반 세대를 회고하며
의대생의 방학동안의 농촌 활동
서울의대 소아과 전공의와의 대화
대한소아과학회의 초창기
낙엽과 더불어
장애(障碍)의 고통 속에서 피어나는 생명의 기쁨
'평양 어깨동무 어린이병원' 준공에 즈음하여
60년에 되돌아보는 향린의 창립정신
교회라는 공동체
예수님이 계시는 곳
재일동포 인권을 위해 애썼던 이이누마 지로(飯沼 二郞) 교수의 서거를 애도하며
입춘대길(立春大吉)
본회퍼 - 우리 가슴속에 살아있는 신앙의 선배
박연폭포(朴淵瀑布)
김정애 권사를 생각하며
제주도 피난살이
늙어서 후회되는 일들
예수님과 신앙 선배의 임종
마음의 고향
너의 하느님은 어디 있느냐?
마음의 고향
교회라는 공동체
함께 걸어온 사람들
병과 치유
남은 이야기들
의사의 길을 걸으며
생명을 살리는 평화
Goto Family Home
Copyright ⓒ 2011 Sukchun & Rorobrain. All rights reserved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