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일동포 인권을 위해 애썼던 이이누마 지로(飯沼 二郞) 교수의 서거를 애도하며
  • ‘나는 백년 이상이나 한국 (조선)에 대하여 크나큰 죄를 저질러온 일본 정부가 이에 대하여 성실하게 사죄하기 전에는 한국 땅을 내 발로 밟지 않겠다고 결심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번에 향린교회의 초청을 받고 매일 하나님 앞에 기도하는 가운데 “가라”는 음성을 듣고 오랫동안 내 자신에게 가하고 있었던 금지를 풀고 한국에 올 결심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1968년부터 재일 한국인의 인권을 위하여 애써왔던 그가 1995년 7월에 비로서 한국을 방문하여 향린교회에서 강연을 하면서 꺼낸 첫 말이다.

    나는 그가 서거하였다는 소식을 한겨레신문의 기사 (2005. 9. 26, p. 20)를 통하여 처음 알게 되었다. 그리고 즉시로 그가 다니던 일본 교토 기다시라가와교회(北白川敎會) 사에끼(佐伯)목사 댁으로 전화를 걸었더니 사에끼 목사는 마침 대만에 가서 집에 안계시고 사에끼 목사 부인의 말에 의하면 이이누마 교수는 그가 죽으면 장례식 같은 번거로운 절차를 하지 말라고 하여 화장만 하고 장례식도 하지 않아 아무한데도 알리지도 않았다고 한다.

    이이누마 지로씨는 일본 교토대학(京都大學) 명예교수로 농업경제학을 전공한 학자이다. 그는 전공분야에서 30여권의 많은 책과 논문을 써낸 우수한 학자이지만 1969년 임석균(任錫均)이라는 조선 사람을 구해내는 운동을 하는 것이 계기가 되어 조선인이 일본에서 얼마나 차별대우를 받고 있는가 하는데 관심을 갖게 되어 재일 조선인의 인권 획득을 위해서 정력을 쏟아 부기 시작하였다. 일본의 언론들은 이런 문제를 전연 다루지 않기 때문에 그는 “조선인”이라는 잡지를 발간하기 시작하여 재일 조선인이 얼마나 차별을 받고 있는가 하는 실상을 낫낫이 일본사람들에게 알렸다. 그리고 그는 “보이지 않는 사람들--재일 조선인”, “일본제국주의하의 조선 전도(傳道)”, “조선총독부의 미곡검사제도“, ”식민지 조선의 사회와 저항“, ”재일한국인을 말한다“ 등 여러 권의 책을 발간하였다.

    박정희군사독재 정권시대에는 기다시라가와교회 오꾸다 목사와 함께 5명이 미국의 유명한 신문 ‘뉴욕 타임스’ 의 일면 전면에 한국 인민을 억압하고 있는 박 정권을 미국이 지지해서는 안 될 것이라는 내용의 기사를 의견광고 기사로 실리기도 했다.

    베트남전쟁 때는 매달 한번씩 80회 이상 교토에서 제일 번화한 거리에 나가서 반전 시위를 하였다.

    일평생 신앙적 양심을 가지고 구체적으로 살려고 애썼던 학자 이이누마 지로 교수!, 그는 또한 우리 재일동포의 인권 획득을 위해 누구보다 더 열정을 기울였던 그리스도인이었다. 그의 서거소식을 접하면서 그가 우리 재일동포를 위해서 쏘다 부었던 온정에 대하여 심심한 감사를 표하며 그가 이 땅에서 걸어온 발자취가 우리의 발걸음을 비쳐주는 등불이 되기를 기원하는 바이다.

    (그가 향린교회에서 했던 강연 내용은 “기다시라가와교회와 향린교회의 만남” 1995, p. 92 에 실려 있음)

    (2005. 9. 26)

머리말
그저 주어진 대로 산다
밀알 하나
들의 백합화를 보라
너의 하느님이 어디 있느냐?
십자가의 길
병의 선용
죽음과 삶
향린의 태동과 초창기의 모습
초점을 가진 교회
내가 목마르다
그리스도와 함께 걸으며, 함께 싸우며 그리고 그리스도와 고난을 함께하는 교회
전쟁과의 전쟁
치료와 치유
지구의 암:인간
우리 몸의 지혜
마음의 고향
사랑의 날개
꿈에서나 그려보던 금강산
60년 만에 밟아보는 평양땅
6․25의 회상
미국의 패권주의와 아시아의 평화
시급히 북녘 어린이를 도웁시다
이라크 어린생명들의 비명
“일등만이 살아남는다”는 세계
야만의 시대
안병무(安炳茂) 형을 먼저 보내면서
야성(野聲)과 안병무(安炳茂)
행동하는 양심 -인간 홍근수
서울의대 가정의학과 창립 20주년을 축하하면서
인의협의 반 세대를 회고하며
의대생의 방학동안의 농촌 활동
서울의대 소아과 전공의와의 대화
대한소아과학회의 초창기
낙엽과 더불어
장애(障碍)의 고통 속에서 피어나는 생명의 기쁨
'평양 어깨동무 어린이병원' 준공에 즈음하여
60년에 되돌아보는 향린의 창립정신
교회라는 공동체
예수님이 계시는 곳
재일동포 인권을 위해 애썼던 이이누마 지로(飯沼 二郞) 교수의 서거를 애도하며
입춘대길(立春大吉)
본회퍼 - 우리 가슴속에 살아있는 신앙의 선배
박연폭포(朴淵瀑布)
김정애 권사를 생각하며
제주도 피난살이
늙어서 후회되는 일들
예수님과 신앙 선배의 임종
마음의 고향
너의 하느님은 어디 있느냐?
마음의 고향
교회라는 공동체
함께 걸어온 사람들
병과 치유
남은 이야기들
의사의 길을 걸으며
생명을 살리는 평화
Goto Family Home
Copyright ⓒ 2011 Sukchun & Rorobrain. All rights reserved
XE Login